20대가 사라졌다

언젠가부터 20대가 대중문화의 중심으로부터 완연히 멀어져버렸다. 극장을 가도 TV를 봐도 책을 읽어도 20대의 주체적인 시각과 행동을 다룬 콘텐츠를 찾아보기 힘들다. 20대는 모두 어디로 사라졌나?

모두가 20대를 증오한다. 의식 없고 예의 없고 소명감 없고 사회정치 환경에 대한 관심도 없으며 할 줄 아는 건 영어밖에 없고 오로지 성공의 가치에 모든 걸 헌신하는 듯 보이는 '요즘 것들'에 대한 책망이 하늘을 덮었다. 심지어 20대마저 스스로를 증오한다. 전 세대들과는 판이하게 다르게 펼쳐진 세계의 풍경을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며 동기와 기성세대와의 무한경쟁에 더욱 더 몰입한다. 여기,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대한민국의 역사를 돌이켜 보건대 지금의 20대만큼 이른바 '세대 의식'이 전무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지금 한국의 20대는 '세대가 없는' 세대다. 그래서 '지금의 20대들'이라는 말 자체에 어폐가 있는 게 사실이다. 그들은 한 가지 단어나 분류로 구획지어질 만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 거기에 모종의 악의나 연민을 담아 이야기하는 건 실체 없는 유령을 잡겠다며 굿판을 벌이는 선무당의 헛수고나 다를 게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대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까닭은, 그들 세대가 처해 있는 환경의 특수성 탓이다.

20대의 절반 가까이가 한자 문맹에 가깝다는 장탄식은 보수 언론이 자주 꺼내드는 주요 의제다. 누군가는 대학가 주변에 인문학 서점이 자취를 감춘 것과 연결지어 (거창하게도) 지성의 멸망을 한탄하기도 한다. 지금 한국의 20대는 대통령보다 더 만만하고 쉬운 존재다. 욕을 하려면 밤을 새가며 할 수도 있을 거 같다. 고대의 벽화에조차 "요즘 것들은 예의가 없다"고 적혀 있었다는 걸 보면, 젊은이의 역할에 대한 기성세대의 불신은 확실히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지금 눈앞에 펼쳐진 상황은 또 다르다.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대중문화는 사회의 욕망과 현상을 투영하기 마련이다. 그 대중문화에서 20대가 사라져간다. 대중문화의 주요 아이콘으로 가장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야 마땅한 20대가 어느 사이엔가 자취를 감춰버린 것이다. 20대 배우와 작가와 가수를 가리키며 반문할 것 없다. 그들이 만든 문화상품이 과연 20대를 위한 20대의 이야기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아니다. 20대가 가지고 있는 몸뚱이의 매력을 팔아 치우는 것, 혹은 20대를 내세워놓고 정작 기성세대의 판타지를 충족시키는 데 주력하는 트렌드 드라마들은 논외다. 정말 20대의 고민과 관심사를 담고 있는, 화자와 청자가 모두 20대인 콘텐츠가 없다. 20대는 시장 안에서 개별적인 소비군중으로써만 존재할 뿐, 대중문화 주체로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아무도 20대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물며 20대 스스로도 자기 세대의 이야기를 외면한다. 그들에게 본인들의 세계를 성찰할 여유나 자존감 따위는 남아있지 않다. 오로지 끝없는 경쟁과 취업 전쟁만이 세계의 전부다. 그걸 그렇게 만든 건 20대 스스로가 아니다. 그런 세계가 주어졌을 뿐이다.

물론 그들은 여전히 대중문화의 주요 소비자층이다. 단지 소비만 할 뿐 그 안에서 어떤 주체성도 발휘할 수 없다는 게 문제다. 지금 당장 온라인 서점에 들어가 '20대'라는 키워드를 검색창에 넣고 클릭해보라. 첫 번째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제목의 책들이 출력될 것이다. <대한민국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20대가 꼭 알아야 할 경제지식> <20대여, 지금 당장 주식에 투자하라> <대한민국 20대, 인테크에 미쳐라> <여자 20대, 몸값을 올려라> <20대에 시작해 평생 고수익 올리는 금융 재테크> <20대 여자가 꼭 알아야 할 돈 관리법> <대한민국 20대 여자의 재테크는 남다르다> <20대 직장인 부동산에 빠져라> <대한민국 20대, 내 집 마련에 미쳐라>. 경제 분야에 한정해서 검색한 게 아니다. 모두들 20대가 경제에 '미치길' 권유하는 듯 보인다. 사실은 그게 아니다. 대다수 20대가 이미 돈에 미쳐있다. 돈을 벌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 2002년 대선 때 조갑제는 "(한나라당의 패색이 짙어지고 있으니)50대는 용돈으로 20대를 제어하라"고 했다. 웃기지만, 웃기는 말이 아니다. 이 땅의 20대는 아르바이트 정도를 제외하면 자력으로 돈을 버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

요는 이들이 첫 번째 포스트 IMF 세대라는 거다. IMF 이후의 세계를 살아가는 건 비단 지금의 20대뿐만이 아니다. 하지만 대학진학과 함께 IMF를 맞았고, 과거와 전혀 다른 환경을 세계의 전부로 경험했으며, 급격한 신자유주의 바람 속에서 무한 경쟁의 순환 고리 안으로 떠밀려진 세대는 지금의 20대가 처음이다. 대학 캠퍼스의 잔디밭에 앉아 기타를 치며 혁명과 역사와 민족과 독재를 논하면서 소위 의식이라는 걸 습득하고, 데모를 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하면서도 괜찮은 직장에 취직할 수 있었던 과거의 세대와는 경우가 다르다. 참혹한 경쟁을 거쳐 대학교에 들어가더라도 미래는 조금도 보장되지 않는다.

청년실업의 문제는 이미 그 수치와 비율을 입에 담기도 민망할 정도다. 올해 통계청 월별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 5~6월 대졸자들이 포함된 20대와 30대 취업자 수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무원 시험에 몰리는 대졸자 수도 갈수록 늘어난다. 올해 실시된 서울시 7·9급 공무원 시험에는 9만 1582명이 몰려 5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미래는 더 어둡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지난해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보고서에서 2015년까지 노동시장에서 초과 공급될 전문대 이상 학력자 수를 54만 8000명으로 전망한 바 있다. 진짜 무서운 건 취업이 되도 걱정이라는 사실이다.

네이버 지식인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올라왔다. "안녕하세요, 제 나이는 20대 중반으로 공공기관에 비정규직으로 있습니다. 연봉은 1500만 원이 안 되지만 4대 보험과 의료보험은 해당됩니다. 대출을 받아본 적도 없고 카드가 연체된 적도 없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이런 대답이 올라왔다. "조건이 안 되십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따로 쪽지 주세요." 제2 금융권에 손을 벌리라는 이야기다. 현재 20대 취업자 과반수 이상이 비정규직이다. 그들 대부분이 85 만원에서 150 만원 사이의 월급을 받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리라는 희망도 없다.

최근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책 <88만원 세대>의 공동 저자 우석훈 교수는 지금의 20대를 "최초로 승자독식체제를 받아들인 세대"로 규정하면서 "현재의 20대 중 95%는 월 88만원을 받는 비정규직 노동자로 어렵게 살게 되고 5%만이 안정된 직장을 구하게 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책의 제목인 '88만원 세대'란 전체 비정규직의 평균 임금인 119만원에 전체 임금과 20대의 임금 비율을 곱해서 뽑아낸 숫자가 88만원이라는 데서 기인한다.

놀랍도록 새롭고 절실한 문제의식으로 충만한 이 저서는 주로 진보 지식인들이 인문학적 언어를 동원해 지적하곤 했던 사안들을 철저한 경제논리와 개념들에 입각해 풀어내고 있다. 우석훈 교수는 현 상황을 세대 간 무한경쟁으로 인해 벌어진 일로 파악한다. 신자유주의 패러다임이 몰고 온 승자독식체제의 게임법칙이 20대에게 특히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거다.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40대 50대가 쉽게 자리를 내어줄 리 없는 상황에서, 20대는 비정규직의 굴레로 몰릴 수밖에 없다. 승자독식의 법칙은 세대 간 경쟁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현상이므로, 이들은 앞으로도 갈 곳이 없다. 30대가 되고 40대가 되도 상황이 지금보다 나빠지면 나빠졌지 좋아질 수가 없다. 저자들은 "20대들이 스스로 더 이상 승자독식게임을 하지 않겠다고 윗세대에 대항해 자기 권리를 찾는 게 유일한 희망"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20대 스스로는 사실상 이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 결국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다.

모두가 20대를 증오한다. 정작 20대의 존재감은 생존경쟁의 틈바구니 속으로 사라졌다. 서점을 방문하고 극장에 찾아가면 일본의 청춘소설과 영화들이 우리 20대의 이야기를 대신해 들어차 있다. 그들의 이야기는 우리 주위의 문제의식을 담아내지 못한다. 그러거나 말거나 20대조차 무관심하다. 88만원 세대에게 문화나 오락 따위는 헛배 부른 사치에 불과하다. 사회 첫 발을 내딛는 20대는 가장 행복한 세대여야 마땅하다. 제도적으로 그 시작을 보장받아야 한다. 그게 건강하고 상식적인 사회다. 그런데 당연히 축복받아야 할 세대가 한국에선 가장 힘 없고 갈 곳도 없으며 오로지 경쟁만을 강요당한다. 20대는 그런 세상을 바꾸려하기보다 그저 자학하기에 바쁘다. 세상에, 이건 끔찍한 공멸의 징조다.


허지웅 (GQ 11월호)

88만원 세대 - 10점
우석훈.박권일 지음/레디앙

핑백

  • terra님의 글 - [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2007-10-25 13:27:08 #

    ... 0 metoo ozzy review : 20대가 사라졌다. (정말 씁쓸한 이야기. =_='') 오후 1시 27분 20대 ... more

  • kkung님의 글 - [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2007-10-25 13:44:28 #

    ... 0 metoo 모두가 20대를 증오한다 오후 1시 44분 세대없는세대 ... more

  • xenix님의 글 - [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2007-10-25 13:57:11 #

    ... 0 metoo 88만원 세대.. 얘기는 많이 들었지만 읽어보진 않았는데, 오늘 당장 읽어 봐야겠다. 현 20대중 95%가 월급 88만원을 받는 비정규직 노동자라니. 다소 충격적이네. 오후 1시 56분 ... more

  • calvin님의 글 - [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2007-10-25 14:17:16 #

    ... 0 metoo ozzyz review : 20대가 사라졌다 읽고 느끼는 점이 많다 오후 6시 17분 Auckland(NZDT) ... more

  • hsketch님의 글 - [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2007-10-25 15:41:56 #

    ... 0 metoo 언젠가부터 느끼고 있었던 위화감은 우리가 존재감 없는 20대라는 것이었나.. 왜 다들 이렇게 빨리 늙어버린거지? 오후 3시 41분 이게 ... more

  • ayukawa님의 글 - [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2007-10-25 18:12:18 #

    ... 0 metoo 20대가 사라졌다. 학교에서 잠깐 남는 시간에 이걸 읽다가, 내가 이런 삭막하고도 무시무시한 세상에서 살고있다는 생각에 눈물부터 흘렀다. 오후 6시 12분 ... more

  • hochan.NET : links for 2007-10-25 2007-10-25 23:20:39 #

    ... links for 2007-10-25 “똑같은 건 싫어” 프루브족 떴다 (tags: 패션 유행 프루브) 20대가 사라졌다 (tags: 20대 세대 시대 88만원세대) &#8220;이력서 들고 대기업 정문 앞에 서기 싫었다&#8221; (tags: 탐험) ... more

  • koolkat님의 글 - [2007년 10월 26일, 금요일] 2007-10-26 00:17:09 #

    ... metoo 난 어짜피 大衆보다는 少衆에 속하는 취향을 더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글을 읽으면 정말...참담하다 오전 12시 16분 ... more

  • esti님의 글 - [2007년 10월 26일, 금요일] 2007-10-26 00:52:26 #

    ... 0 metoo 생소한 이야기 뭔 소린지 이해가 안 갈 정도로 난 자유롭게 살고 있는 걸까 오전 12시 52분 ... more

  • マサキ君의 me2log &raquo; マサキ君의 미투데이 - 2007년 10월 25일 2007-10-26 04:33:12 #

    ... 에 오후는 졸업작품 발표회였기에 미투를 못했네요. 하지만 밀린 댓글은 다 달았어요. 요즘엔 왠지 댓글의 댓글에 점점 소홀해지는듯? 왠지 죄송스럽네요, 꾸벅 오후 6시 4분 20대가 사라졌다. 학교에서 잠깐 남는 시간에 이걸 읽다가, 내가 이런 삭막하고도 무시무시한 세상에서 살고있다는 생각에 눈물부터 흘렀다. (사라진 20대) 오후 6시 12분 학교에서 교수님 ... more

  • WAWANY'S BLOG : 20대는 말해야 한다. 2007-10-26 11:37:11 #

    ... "88만원 세대"는 여전히 안 읽었지만, 허지웅 기자의 글 "20대가 사라졌다."를 보면서 우리 세대에 대한 연민과 연대감이 다시 불거졌다. 포스트 386 세대가 다양성과 비정치성으로 인해 존재감을 잃어 가는 동안 세상은 이 세대를 하나의 ... more

  • metavital님의 글 - [2007년 10월 27일, 토요일] 2007-10-27 22:49:24 #

    ... . ……그런데 당연히 축복받아야 할 세대가 한국에선 가장 힘 없고 갈 곳도 없으며 오로지 경쟁만을 강요당한다. 20대는 그런 세상을 바꾸려하기보다 그저 자학하기에 바쁘다." - 허지웅 오후 10시 49분 세대 경쟁 사회 경제 시장 노동 자립 권력 기득권 실천 대안 ... more

  • hochan.NET : 링크글 (10월 넷째주) 2007-10-29 17:06:48 #

    ... 있더라. (이 < 한겨레> 기사의 소스는 BBC News 같은데 출처를 안밝혀 놓았네.) 이렇게 떠나는 사람과 떠나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짐 지워진 운명일까? 이 땅의 20대는 ‘88만원 세대’의 운명을 고스란히 받아들일 것인가? 옷가지를 이용한 차별화에만 골몰할 것인가? 남들과 구별되고 싶은 욕구는 당연한 것이나 그것이 왜 패션을 통해서만 가 ... more

  • ozzyz review : 피곤하다 2007-10-31 19:35:29 #

    ... 생길 수 없다. 그걸 다 깨닫고 보니, 이런 썅, 더 피곤하다. 차라리 그냥 조용히 물처럼 증발해버렸으면. 스르르. 아니 원래는 이런 글을 쓰려고 한 게 아니었어. &lt;20대가 사라졌다&gt;와 &lt;지배당하는 지배자, 네티즌&gt;과 &lt;한국 애니메이션, 영웅은 필요 없다&gt;에 대한 뒷이야기들을 쓰려고 했단 말이지. 그런데 너무 피곤하고 화가 ... more

  • grad님의 글 - [2007년 11월 2일, 금요일] 2007-11-02 13:00:40 #

    ... 0 metoo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이야기. 20대가 사라졌다. 관련글이 제일 많은 ozzyz님 블로그에 링크 -_- 오후 1시 0분 ... more

  • ozzyz review : 20대와 영화 2007-11-20 21:53:26 #

    ... 지에서 건진 치타&gt;와 &lt;은하해방전선&gt;은 포스트 IMF 세대가 자기 언어로 자기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는 반가운 증후다.&lt;GQ&gt; 11월호에 실린 ‘20대가 사라졌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무한경쟁, 신자유주의 시스템 속에서 비관만을 남긴 채 희망을 잃어버린 20대에 관한 이야기였다. 여기서 20대란 비단 특정 연령대를 지엽적으로 가리 ... more

  • ozzyz review 허지웅의 블로그 : 88만원 세대, 그 후 2007-12-26 10:39:08 #

    ... ‘88만원 세대’라는 말이 이렇게 유명해질 줄은 몰랐다. 현상을 가늠하는데 동원되는 수사로서의 쓰임새를 벗어나, 이젠 그 자체로 하나의 대명사가 되기에 이르렀다. 하수상한 시절이다 보니 이젠 거의 선전 문구처럼 느껴질 정도로 입맛이 낡고 닳은 ... more

  • ozzyz review 허지웅의 블로그 : 근황 종합 2008-04-02 13:27:04 #

    ... ... more

  • leopord의 무한회귀 : 대한민국 표류기 2009-03-20 02:38:40 #

    ... 초 사이엔 말이 풀 뜯어먹는 시간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소녀 허지웅이라니, 참내, 이런 인간 치고 꼴마초 아닌 놈 없더라. 냉소를 날리기란 쉬운 일이었다.그가 &lt;20대가 사라졌다&gt;와 &lt;광장에 대중문화가 사라졌다&gt;에서 보여준 순발력과 재치와는 정반대의 이미지였달까. 남성성이란 놈과 재치란 놈이 전선에서 마주 보며 따다다다 따발총을 ... more

  • 미분류 : ▶◀ 검은 넥타이 2009-05-25 14:48:22 #

    ... 실을 알기 위해 노력을 했는가. 정치적인 관심은 없더라도 최소한의 진실을 알기 위해 근현대사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었는가. 끝으로 두 글귀를 남깁니다. 허지웅의 '20대는 사라졌다' 이외수의 '장외 인간 中' 예전에는 책을 읽지 않으면 대학생 취급을 받기 힘들었다. 그러나 지금의 대학생들은 책을 읽지 않아도 대학생 대접을 받는다. 예전 ... more

덧글

  • 피쯔 2007/10/25 12:36 # 답글

    글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거리면서 공감했습니다. 안타깝기에 그지 없습니다...
  • marlowe 2007/10/25 12:42 # 답글

    낀 세대에 이어 사라진 세대의 등장이군요.
  • fulldream 2007/10/25 12:44 # 삭제 답글

    오늘날의 20대는 "생존경쟁"이라는 키워드 사이로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여러 후배들을 보면 패션감각이 뛰어난 경우가 더 많기는 하지만...
    정작 즐길줄 모르고 목소리를 낼 줄 모릅니다.
    어떻게든 살아남아야 할테니 신경쓰는 것 자체가 피곤하죠.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계속 진행된다면 우리나라에 있어 "변화"라는 화두는
    사라지고 "보수"라는 화두가 살아나고 사회가 다소 경직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20대가 맘껏 뛰놀면서 세상을 바꾸려는 멋진 마인드를 계속 이어나가야 할텐데...
  • wizmusa 2007/10/25 12:50 # 삭제 답글

    못이 튀어나오기도 전에 우선은 내려치고 보는, 누군가만 좋은 시대입니다.
  • Dataman 2007/10/25 12:52 # 답글

    "지금 한국의 20대는 대통령보다 더 만만하고 쉬운 존재다."
    --너무나도 뒤틀린 뉘앙스에 박수를.
  • 은현 2007/10/25 12:54 # 답글

    독제보다 더 무섭군요.
  • Ssam 2007/10/25 12:56 # 삭제 답글

    20대 중에서도 그 정 중앙에 있는 25세의 대학생 입니다.
    안타까운 이야기네요...
    그런데 공감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에 더욱 가슴이 아픕니다.
  • ThEdArK 2007/10/25 13:00 # 답글

    저는 올해로 20세...아, 만 19세군요, 대학교 들어간지 이제 일곱달 된 햇병아리 20대입니다.
    숲에 있는 사람은 숲의 모습을 바라볼 수 없듯이, 저도 아직은 20대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뭐 종종 부모님 세대의 어른들로 부터 '캠퍼스의 낭만'이라느니, 그런 얘기들을 듣곤 하지만, 그저 꿈만 같은 얘기같군요...그렇다고 아직 1학년인 학생들도 그렇게 내몰려 가며 살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문화적인 주류 의식이 사라졌다는 점에서는 공감하구요.
    앞으로 좀 걱정이군요..
  • 정시퇴근 2007/10/25 13:11 # 답글

    공감합니다. 무섭습니다.

    이 88만원세대들은 어디로 가야 될까요.
  • 이상훈 2007/10/25 13:21 # 답글

    정치 이야기로 읽었습니다. 잘 봤습니다.
  • 쿨러 2007/10/25 13:22 # 삭제 답글

    읽는 내내 한숨만 내쉬네요~~
    20대 초 X세대라며 언론에서 한동안 떠들다가
    갑자기 불어 닥친 IMF로 사범대, 교대의 수능 컷트라인이 폭주하고~
    결국 졸업할 시즌에 맞춰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는 세대가 바로 20대네요..
    20대를 1년여 남겨두고 있지만 위 글의 내용을 반전할 만한 어떠한 문구도 떠오르질 않는게 현실인것 같습니다~ ㅠㅠ
  • 바람사슴 2007/10/25 13:24 # 답글

    20대의 한 중간 취업전선에서 겨우 비집고 들어간 지금의 제 시점에서 너무 공감가는 글이었습니다.
    제앞가림조차 힘든 20대는 세상을 바꾸는 것 보다 자신을 바꾸려는는 방법을 택해버리진 않았나 합니다.
  • 카샤 2007/10/25 13:28 # 답글

    공감합니다. 이미 삼십대에 들어섰습니다만 어디로 가는걸까요 우리들은.
  • 팬티팔이소녀 2007/10/25 13:44 # 삭제 답글

    결국 386이나 중년층 한마리를 죽일수록 일자리가 하나 더 생긴다는거군요 좋은 생각같습니다
  • 에제 2007/10/25 13:48 # 답글

    만 20세인데 읽다가 울컥, 합니다. ㅠㅠ
  • 2007/10/25 13:5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미리내 2007/10/25 14:00 # 삭제 답글

    많은 20대 여성은 매매춘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 마른미역 2007/10/25 14:03 # 답글

    공감합니다. 씁쓸한 현실이예요.
  • 제닉스 2007/10/25 14:11 # 답글

    다소 충격적이네요. 95%가 88만원 세대라니...
  • dceyes 2007/10/25 14:15 # 답글

    참 와닿는 글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 이따이카키 2007/10/25 14:15 # 답글

    울뻔했던 26살. 나는 정말 제태크하고있음... 하지만 진정 우리가 취직해서 받을 수 있는 임금은 사장의 아들이 용돈받는 정도밖에 안돼니...
  • 샤피로 2007/10/25 14:43 # 답글

    이제껏 <<88만원 세대>>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많이 보아왔지만 <<88만원 세대>>의 행간을 읽어낸 사람은 여지껏 단 한명도 보지 못했습니다. <<88만원 세대>>의 행간, 그것이 정말로 무서운 것인데. 그것이 진정 희망이 보이지 않는 이 세계를 구원해낼 단초인데. 결국 ozzy님도 읽어내지 못하셨군요. 그것을 읽어낸 사람은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제도적으로 그 시작을 보장받아야 한다>에서 멈춰서지 않는데 말입니다.
  • 샤피로 2007/10/25 14:45 # 답글

    이렇게 댓글만 던져놓고 도망가면 불쾌하실테니 곧 관련된 글을 써서 트랙백 걸겠습니다.
  • 카도 2008/12/17 23:23 #

    약속 안지키셨네요
  • 불가리 2007/10/25 15:01 # 답글

    잘 보고 갑니다...
  • 북풍 2007/10/25 17:50 # 삭제 답글

    저 또한 대학 3학년 생으로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공감 무한대입니다.....
    이 땅에서 20대로서 살아간다는 것...
    가장 치열한 전쟁터에 던져 진것 같지만 변변한 무기가 없네요 ..ㅠ.ㅠ
  • 우유두부 2007/10/25 18:05 # 삭제 답글

    IMF세대..
    공감하고 갑니다. ^^
  • 여울바람 2007/10/25 19:07 # 삭제 답글

    후-
    내년이면 한국나이로 만20세가 되는 사람으로써,
    결코 유쾌하지 않는 글이지만..

    '88만원세대'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
    이 이야기가 점차 퍼져나가는 느낌이 듭니다.

    모든 예언이 그대로 실현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겠죠.
    88만원 세대의 이야기도 결국 그런 '경고 예언'이 아닐까요.

    징조.

    그것의 너머에는..
  • hyangii 2007/10/25 19:08 # 삭제 답글

    20대가 빠진 대중문화는 그럼 누가 대세일까요,
    모두가 20대를 증오한다는게 전 쌩뚱맞다 생각하는데, 많은 분들의 공감이 있네요
    어느 글보다 반론도 안보이고 ㅡㅡ
    어르신들이 20대일때는 어떤 주체적인 대중문화가 있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 개공감 2007/10/25 19:41 # 삭제 답글

    저랑 싱크로하신적 있으신가요? 아 진짜 답답하고 억눌리고 이 놈의 인생 어떻게 좀 바꿔야하겠는데 도무지 방법이 없네요
  • 不世出 2007/10/25 21:45 # 삭제 답글

    허;; 글을 읽다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은 처음이네요;;
    20대도 곧 꺾이고 2,3년후면 졸업해서 사회로 나갈텐데 벌써부터 두려움이..
    휴... 막막하네요; 잘 읽고 갑니다.
  • jin 2007/10/25 23:18 # 삭제 답글

    20대가 사라졌다고 자꾸 강조하시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의 20대는 어땠나요???
    20대가 영어밖에 할줄 모른다니요... 별로 공감이 안가는 글이네요..
  • ww 2007/10/25 23:44 # 삭제 답글

    근데?
  • jin 2007/10/26 02:24 # 삭제 답글

    저런 문화를 만들어 놓은 30대 이상의 세대들에게 묻고 싶군요.
    멍석이라도 깔워 주었는지.. 20대가 자학하고 있다고요?
    이런 분위기에서 저정도 하는거 자체가 대견한거 아닌지?
    20대의 문화가 사라진다고? 20대의 문화를 모르시는 60대신가 보군요..
    PC방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PC방 문화는 누가 주도했는지? 현재의 IT 문화는 누가 주도 했는지? 그건 문화 취급도 안하는건가요..
    88만원 세대? 그 교수는 과연 20대 인가요? 현재의 20대를 겪어 보지도 않은 사람이 교수랍시고 책을 펴냈군요.
    교수랍시고 연구한다고 논문을 썼겠지요...
    비정규직이 확대 되기도 하겠고..물론 취업난은 갈수록 가중되겠지만..
    그만큼 20대들도 노력한다는걸..왜 모르시는지.. 20대가 외면해서 위험에 빠진 문화들이 많은건 아시는지..
  • うるさい 2007/10/26 03:29 # 삭제 답글

    jin님 말에 전혀 공감 안가네요... pc방 문화라고 해봤자... 어짜피 제로섬 문화에요...
    20대들이 만들고 20대들이 즐기는게 아니죠... 정확히 따져서...
    그냥 스타열풍에 의해 pc방이 뜬것일 뿐이죠... 지금은 그 pc방도 하향길이고...
    그리고 IT문화 주도한것도 물으신다면... 그걸 한건 지금의 20대가 아니지요 -_-;
    IT문화 주도한게 어떻게 20대가 되지요? 지금의 IT인력 양성화는 정부가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대규모의 돈을 투자해서 가능하게 된 일이에요... 결국 그 양성화 때문에 20대의 대부분이 전망도 없는 IT쪽가서
    계약직이나 비정규직으로 푼돈 받고 일하고 있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그랬죠...
    솔직히 정부가 뻘짓해서... IT 인력의 질은 떨어지고 양만 조낸 많아서 결국 20대가 그 피해를 보고 있죠...
    지금 IT쪽 나와서 제대로 된 직업 구하기 쉬울까요? -_-;
    IT 문화 자체도 20대가 주도한게 아닙니다... 피해자일 뿐이지...
    솔직히 저도 꽤 고생했고... 소비주체도 아닙니다... 가난하니까요...
    결국 지금의 20대는 피해자 밖에 안됩니다... 20대중에 노력하는 사람은 결국 소수죠...
    그것도 기존 기득권층에 의해 제대로 권리를 찾기도 힘들고...
    도대체 20대가 외면해서 위험해 빠진 문화가 뭔지 정말 궁금합니다... -_-;
    그리고 20대만이 20대의 현실을 안다? ... 우물안의 개구리이시려나...
    그리고 진짜 관심없는 분들도 pc방은 다 아세요 -_-;
    70대 노인분들도 게임하시는건 아실지 모르겠음...
  • 나츠메소세키 2007/10/26 06:07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즐겨찾기 해 놓겠습니다.
    아마도 현재의 20대는, 진정한 '新世代' -'세대'라는 틀로 규정할 수 없는 세대-, 혹은 일본의 경우처럼 '新人類'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totheend 2007/10/26 09:05 # 답글

    너무 심하게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휴...
  • 골룸 2007/10/26 09:38 # 삭제 답글

    잡지 정기구독하는데 저도 오늘 공감하며 읽은 기사입니다.
  • 바람돌이 2007/10/26 09:43 # 삭제 답글

    잘 보고 갑니다. 사회생활 시작한지도 2년 남짓,,20대 한풀 꺾인지도 2년 남짓,, 몇년전 강의 중 어느 교수님이 '원래 20대는 구질구질한거다'라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방황과 불안정, 고민의 시기였다는 의미셨을 겝니다. 지금의 20대 역시 방황하기는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그저 방황만 하기에는 이전 세대보다도 심한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결국 기성세대가 닦아 놓은 안정된 길로만 찾아가려고 하는 것이겠지요...추상적인 말만 더해 놓은 것 같네요. 공감하고 갑니다.
  • 미르~* 2007/10/26 11:06 # 삭제 답글

    정말 좋은 글이며, 공감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20대의 마지막을 보내고 있는 저로서는, 가슴이 뜨끔 하네요~

    세상을 사며 겪는 괴로움에는 각 개인의 탓으로 발생하는 문제도 있겠습니다만,
    사회가 세상이 근본적으로 잘못되어 발생한 일도 있습니다.
    쉽게 알기 힘든 '진실'에 대해 훌륭한 글을 써주셔서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
  • 마스터 2007/10/26 12:25 # 삭제 답글

    고등학생으로써 참 무서운글이군요....
  • 타선생 2007/10/26 13:07 # 삭제 답글

    토할 것 같아요.
    이용해먹히기 바쁜 20대.
  • 배일수 2007/10/26 14:55 # 답글

    이 글이 20대를 적대하는 내용이라고 받아들이고 발끈하는 분들이 리플란이나 밸리에 종종 보이네요;;
  • Jorum 2007/10/26 17:33 # 삭제 답글

    지금 20대를 욕하는 건, 고양이가 쥐를 코너에 몰아 놓고서는 발톱을 내미니 발가락을 문다고 욕하는 거랑 비슷하죠.
  • jesse 2007/10/26 21:52 # 삭제 답글

    글 잘 봤습니다.
    추천 하나 누르고 갑니다 乃
  • 뿡뿡이 2007/10/27 01:19 # 삭제 답글

    그런데, IMF이후 첫 세대는 지금의 30대 초중반이죠. 20대가 아니라. 군대 갔다 왔더니 나라가 폭삭했더라, 취업해야는데 사람 뽑는데가 없더라...그런데, 확실이 30대 초중반과 20대는 많이 다르더군요.
  • 원심무형류 2007/10/27 02:05 # 답글

    오지 않은 미래를 준비 하는것에 눈이 멀어 현재의 여유를 등한시 하는 모습은 21세기 이후로 크게 부각된 모습인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처럼 그런 시대를 타고 난 원인도 있었겠지만 어째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자각 하지 못하는지 가슴이 아픕니다.
  • 2007/10/27 02:4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umberto 2007/10/27 03:18 # 삭제 답글

    jin//뭔가 책내용을 오해하는 것 같군요. '88만원세대'는 20대를 위한 책 입니다. 20대의 어려움과 암울한 처지를 지적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돕자는 내용 입니다. 일단 한번 읽어보세요. ^^
  • amajapan 2007/10/27 19:59 # 삭제 답글

    많은 20대들이 그런 처지에 놓여있다는 생각은...어느정도는 해 봤지만, 알바생 생활도 좀 해본 나로서도 별로 심각하게 고민해 본 적이 없는 문제...
    학교다닐때만해도 그나마 나름 친구들 동생, 선배...가끔이라도 만나곤 했었는데...지금 비록 직장을 다니고있어도...내가 지금 뭘 하고있는걸까..하는 생각만...어디서부터 비뚤어진건지...
  • asd 2007/10/30 15:40 # 삭제 답글

    좋은 글 읽고 갑니다.
  • 타누키 2007/10/31 00:33 # 답글

    잘읽었습니다. 20대로써 돌아보게 되네요.
  • 에잇 2007/11/01 16:10 # 삭제 답글

    경제적으론 동감하지만 문화적으로는 20대가 세대의식이나 존재감이 없는 세대란거는
    아닌거같습니다

    오히려 경제적 욕구가 좌절되자 문화적으로 더 의식이 깨어진 세대가 된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20대 2007/11/05 15:27 # 삭제 답글

    "20대는 시장 안에서 개별적인 소비군중으로써만 존재할 뿐, 대중문화 주체로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
    완전 공감합니다 저 역시 20대고 늘 고민을 하고 자신만의 사유를 갈망하면서 사회적 주재를 주위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싶어했지만 누구도 이런 이야기를 반기지 않더군요... ' 넌 너무 부정적이다' '그렇게 잘났으면
    외국나가 살아라' 이런이야기만 들었을뿐... 누구도 자각하지 않는 현실을 보면서 씁슬하기만 합니다
    제발 공멸의 시작이 아니길 바라면서 오늘도 생각을 떨쳐냅니다
  • 뿅뿅 2007/11/13 17:36 # 삭제 답글



    지금의 20대는 자기 얘기를 하는방법을 모릅니다.
    자기 만족을 하는 방법또한 모릅니다.

    알고있다고 한들 용기가 없습니다.

    인생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순간이라 할수 있는
    대학도 자기가 진정원해서 과를 선택해 가는 학생은 몇 퍼센트나 될까요?

    이것은 부모의 탓도 있겠고, 사회의 탓도 있겠으며, 20대 자신의 탓이기도 할껍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교수님이 질문있냐고 물었을때 대답하는게 창피한 일이라고
    모무들 알고있습니다.

    자기의견을 말하는 것, 자기입장을 말하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는 의식이
    이런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20대초반 2007/11/21 01:32 # 삭제 답글

    이제 막 스무살 생일을 앞둔 소녀인데.
    이글이 동감되는건 왜인가요
    저는 벌써부터 겁이나는걸요
    전적으로 동감하다갑니다 ㅠㅠ
  • 주전자 2007/12/05 10:24 # 삭제 답글

    브라보~~~
  • FearFree 2007/12/27 20:26 # 답글

    '목구멍이 포도청'이고 '내 코가 석자'라서 '혼자서 하는 입에 풀칠'이라도 어찌어찌 해봐야지 하는 그것이,
    그 모든 몸부림은.

    자발적인 것인지
    강요된 것인지,

    강요된 것이라서,
    억압하고 밖에서 짓누르고 있는 것이라서,

    이리도 씁쓸한 것인가요.

    잘 읽고 갑니다.
  • 물속인간 2008/01/27 21:57 # 답글

    20대를 연민하는 글이라고 읽고 갑니다.
    정말 난 어떻게 살아야하나 20대 마지막 1년 첫달, 죽는게 편하다 싶을 정도로 눈 앞이 컴컴하군요.
  • GON★ 2008/01/27 23:45 # 답글

    공감합니다..
    길잃은 미아같은 20대 중반을 보내고 있기에..
  • 이시대에 꿈과 희망 2008/02/25 14:53 # 삭제 답글

    경쟁, 개인주의, 차가운세상. 꿈을 억누름, 입에 풀칠이라도 해야함. 그것이 20대.
  • Bana Lane 2008/03/28 01:51 # 삭제 답글

    이 글의 1번 트랙백을 걸었다는 이유 만으로 제 블로그의 리퍼러 중 3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허지웅님의 블로그에서 들어오셨습니다. 이래저래 늘 감사하고 ? 있었는데 이제야 인사드리네요 ㅎㅎ

    좋은 글은 언제라도 사람들이 찾아서 읽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nadine 2008/04/12 02:31 # 답글

    암울한 스물둘이 더 암울해져서 갑니다... 읽으면서 울컥했어요. 나만 아무생각 없는게 아녔군요.
  • 하늘아래 2008/05/25 18:39 # 삭제 답글

    IMF, 끔찍합니다. 그 후유증이.. 그원흉들이 다시 시작 했네요 ~
  • the-indie 2008/07/05 04:49 # 답글

    20대중 한사람으로서 깊은 공감을 표합니다. 트랙백좀 해갈게요,
  • 인선영 2008/07/26 23:11 # 삭제 답글

    저..고3인데요...수능 이제 100일 정도 남았는데....수능보다 더 무서운게 취업이라는걸
    몸소 느끼고 있어요....제 주변 친구들도 꿈을 찾아 대학을 진학하는게 아니라
    취업 잘되는 학과, 공무원되기 쉬운 곳...이런 대학으로 진학하려고 해요....
    저 역시 공무원이 되기 쉬운 학과로 진학하려고 합니다....
    <당연히 축복받아야 할 세대가 한국에선 가장 힘 없고 갈 곳도 없으며 오로지 경쟁만을 강요당한다. 20대는 그런 세상을 바꾸려하기보다 그저 자학하기에 바쁘다. 세상에, 이건 끔찍한 공멸의 징조다. >
    ....이 말이 정말 마음에 와닿네요.......
  • ixere 2008/09/28 12:25 # 삭제 답글

    밸리타고 들어왔습니다. 링크도 신고드리고 갑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뭔가 속상하네요.
  • 김보경 2008/11/29 19:41 # 답글

    이글루스 스킨 만드는 비법좀 여쭤보자고 왔다간... 엄훠~나 구십오포센트에 속하는 여자구나.. 이글루스 스킨만드는 비법 좀 배워보자고 왔다가 속이 쉬고 간다...
  • 꼬르륵 2009/02/20 23:24 # 삭제 답글

    너, 외롭구나의 김형태님의 책이 생각나네요..모두들 그 책을 두고 말도 안 되는 이상주의라고 합니다만..
    이상주의야말로 현실에서 나온거니까 마냥 허공에 붕뜬 유토피아같진 않더라고요.
    그래도 방향감각을 잃어버린건 똑같습니다..벌써 이십대 중반인데 아 제기랄.

    이건 뭐 개별적인 감정도 아니고 그 수많은 20대가 이런 기분을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현기증이 납니다
    요즘 20대를 생각하면 도도새의 멸종이 생각납니다. 학자들은 도도새가 멸종한 이유를 대략 세 가지로 들었는데 첫째가 유순했다 둘째 적이 없었다 셋째 날지 못했다..아 왜 아무 요즘 20대가 겹치는 걸까요?ㅜㅠ
  • 2009/02/22 04:4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밥톨 2009/03/05 14:17 # 삭제 답글

    정말 그래요. 우리는 꿈꾸는 법을 잃어버렸어요.
  • 이지영 2009/03/19 01:32 # 삭제 답글

    이나라의 교육이 잘못되어졌다고 뼈져리게 느낀건 얼마전, 학교에선 배우지도 않았던 논리력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 관련된 책들을 집어들면서 입니다. 결코 이나라의 공교육에서는 주장하는 법을 가르치진 않더라구요. 단지 학교의 실정과 사고에 올바르게 부합하는 '좋은?' 학생들만이 사회에서 도태당하지 않는 ㄷ다는 그런 보편적인 사실을 그저 ㄴ느끼게 할뿐이지요. 그런 아이들이 과연 직장상사에게 교수님에게 자신의 패를 내보일만한 기회를 갖을수 있을까요?
    메트릭스 안에서 키워지는 아이들은 그것이 고작 알약 두알의 선택으로 부셔질수도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눈치채지못할꺼예요. 그것을 이해하려면 제3자의 입장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이가 되지 않으면 안되니까... 사실 시스템의 문제일수도 있어요. 말하지못하는 벙어리 20대는 희생양이기도 할겁니다. 근데 이렇게 답답해봣자 그 시야는 누가 확보해주는가요. 20대로서..정말이지 슬픈일입니다. 학교는 너무 재미가 없어요.그건 사회의 기반이된다는, 사고의 지평을 연다는 현 대학역시 마찬가지인것같습니다. ㅜㅜ
  • 이지영 2009/03/19 01:38 # 삭제 답글

    그리고......휴 허지웅님의 직설적인 말보다 덧글에 달린 같은 세대를 사는 이들의 푸념이 더 답답하고 슬프네ㅔ요. 누구나 느끼는 이 문제의 해결점은 정녕 ㅇ없는 건가요? 우수한 가르침을 받고 학교에서 인정받는 '좋은' 학생으로서 살아온 이들에게, 마치 시험문제 1번은 이 문제이니 너희식대로 해봐라마라하며 또 답을 강요하는건, 막연히 가려진눈에서 더듬더듬 현실을 좇아가는 20대 자신들에게 과연 총대를 맬만한 자신감은 환경적으로 주어지나요? 그럴자격은 지금 이 나라를 같이하는 다른 어떤 세대가 말을 할수 있는건가요?
  • 이지영 2009/03/19 01:41 # 삭제 답글

    이건 사실 우리 모두으 ㅣ문제이지 20대만으 ㅣ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공감하고 같이 발맞춰가야할 것이 아닌가요? 단지 20대만은 아닐겁니다. 이것은 혹시 다음 세대에도 그다음세대에도 나타날수 있는 국가적인 병리현상은 아닐ㄹ까요? 세대는 이어져간다는 점을 분명히해야하고 우리 세대가 미칠 다음 세대역시 간과해서는 안될 문제라고 생각해요.
  • 이지영 2009/03/19 02:40 # 삭제 답글

    그러니 제발. 20대여 경각심을 가져라! 하시는 분들, 운동권인거 티내지좀 말아주세요 -.- 세대간의 소통이 이렇게 부족합니까? 이건 우리 모두의 문제라구요. 너무 쉽게만 살아왔다는 20대를 향한 손가락질, 당신의 세대는 그렇게 어렵게 살고싶어 그런 환경을 스스로 선택한건가요? 여기서 가해자 피해자 가리는것도 우습고 그저 20대를포함한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코멘트로좀 써주셧으면 좋겠어요. 한숨만쉬고 비난만 있는, 그런 뻔한 얘기로 채우기엔 여기에 계신 모든 이들의 열정이 너무 아깝지 않나요?
  • sola 2009/09/23 13:03 # 삭제 답글

    나 영어공부하러 도서관 왔는데....................
    그래도 영어공부는 해야하잔아!!!!!!
  • 백범 2009/12/08 22:30 # 답글

    공무원시험으로 몰려갔지 뭐... 9급 공무원 준비하는 잉여인간들만 2백만명이라며? 서울시내엔 50만 명이 9급 준비생이고...

    할말 다했죠 뭐.... 그 많은 9급준비생이 전부 20대는 아니다 라지만...
  • nina 2010/02/12 09:06 # 삭제 답글

    글과 댓글 모두 잘 읽었습니다. 20대의 목소리가 사라진 이유 중에는 이런 것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창의성을 방해하는 방향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과 생각이 있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다고, 많다고 생각합니다. 20대의 목소리가 사라졌다면 그 사람들은 왜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일까에 대해 덧글 적어봅니다.
    초경쟁적 사회라고까지 불리는 한국 사회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위치를 갖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사회 구조가 그렇게 변했고 그에 따라 경쟁은 점차 가속화 되어가고요. 이런 가운데에서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의 20대는 사회적으로는 약자에 불과하며 개인적으로는 생존을 위한 독립을 준비하는 길어진 청년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그 목소리를 내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사회적 약자라는 위치에서는, (사회적 부조리에 관심을 가진 20대가 상대적으로 적기도 하지만) 목소리를 내어도 공허한 외침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뒤에 저항을 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효율적인 방향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여기에는 생존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진 것이 여러가지 방향에서 큰 작용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독립, 재능의 실현, 거기에 사회의 발전을 위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갖고 싶은 직업을 생각하다보면 치열한 과정을 거쳐야 함을 알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사회에 대한 외침은, 사회가 존재하기 이전에 한 개인에게 큰 사치처럼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달래 2010/08/05 04:17 # 삭제 답글

    책을 읽고, 막막하면서도 아득해지는 깨달음을 여기서 깨우치네요
  • 쥬빌리 2010/12/09 22:01 # 삭제 답글

    출처와 저자를 밝히고 아는 분 블로그에 퍼가겠습니다. 펌질에 관한 덧글을 읽어보니 저자께서도 덧글은 일일이 보시지 않는 것 같고 아무쪼록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 ザイロリック 2011/07/25 19:20 # 삭제 답글

    위대한 팁, 어쨌든 블로그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 아이디어드 2011/11/26 03:34 # 삭제 답글

    20대가 스펙만 쌓고 있는 이유?


    오늘 날 젊은이들이 민주주의가 후퇴하든 말든 스펙만 쌓고 있는건 지극히 현명한 처사이다.

    이 나라는 태생부터 타자에 의해 별 노력없이 민주주의를 얻었다. 주요 서구 국가들이 몇 백년에 거쳐

    피를 흘리며 쟁취해 낸 민주주의와 투표권이 이 나라엔 그냥 주어졌다. 즉, 무임승차한 것이다.

    (물론 4.19, 5.18 6월 항쟁 등의 민주 항쟁으로 적지 않은 사람들이 피를 흘렸기에 지금이 만큼의 진보가

    있었다. 하지만 민주주의가 이 땅에 정착하려면 갈 길이 한참인데 안타깝게도 젊은이들은 팍삭 늙어버렸다.)


    그래서 사람들은 투표권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잘 알지 못한다.

    이 나라의 제도는 선진국을 모방하여 발전했지언정 국민의식은 봉건적 노비근성 그대로여서 이 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자신은 어떠한 의사결정도 책임도 지기 싫어하며 그저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가 알아서 모든 것

    을 해주기를 바란다.

    참혹한 일제시대가 끝나고 이 나라를 이끌어 갔어야 할 독립투사들과 민족지도자들은 미국의 횡포에 빨치

    산으로 몰려 죽임을 당했고, 반면 일제에 동조한 친일파들과 숨죽이고 있던 무임승차자들이 모든권력을 독점

    하며, 반공주의를 국시로 내걸었다. 이것은 지금까지 내려오며 재계, 정계, 관계, 언계, 학계, 심지어 종교계

    까지 혼맥으로 얽힌 뿌리 깊은 친일자본권력커넥션을 만들었고 썩을대로 썩어 나라를 좀먹고 있다.

    최근들어 G대통령을 비롯 노골적으로 일본의 이익을 위해 돌아가는 사회시스템을 보면

    도올선생이 말했듯 이 나라는 아직 완전한 독립을 이룬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민주화 운동 때도 마찬가지다. 피를 흘리며 쓰러지며 민주화 운동에 가담했던 학생들보다

    도서관에 있던 기회주의자들이 민주화가 이루어진 후 오히려 높은자리를 꿰찼다.

    광주민주화운동에선 권력에 항거하여 그토록 많은 피를 흘렸지만 오늘날 언론과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점점 북한의사주를 받은 빨갱이 폭도가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광주학살을 일으킨 전재산 29만원 전모씨는

    젊은이들에게 당해보지도 않았으면서 웬 말이 많냐고 호통친다.


    그 뿐만이 아니다. 이 나라를 진정으로 위하며 올바르게 이끌어가고자 했던 위인인 김구와 장준하는 암살당

    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나라의 발전을 저해한 테러리스트로 기록된다. 어떤 이는 김구는

    한국의 오사바빈라덴이라는 망언을 뱉어내고도 떵떵거리며 잘 산다.

    많은 오판과 실책이 있었지만 나라를 위하는 진정성만큼은 있었던 노무현 대통령도 끝내 죽임을 당했다.

    그가 했던 연설을 기억하는가? 그의 입으로 말했던 그대로 그도 권력에 맞서다 그 역시 예외가 되지 못하고

    결국 사회적 타살을 당했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자살한 유일한 대통령이라며 조롱받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일은 현재진행형이자 미래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삼성을 생각한다'를 쓴 김용철 변호사를 비롯해 불의에 항거했던 많은 내부고발자들은 외톨이가 되어 고달

    픈 삶을 근근히 연명하고 있다. 어느누구도 그들의 편이 되어주지 않으며 배신자로 낙인찍기 바쁘다.


    거리에 나와 자기목소리를 내는 몇 남지 않은 대학생들은 좌빨 간첩으로 몰려 블랙리스트에 올라가고 구속

    당하고, 연행당한다. 허가(?)받지 못하는 촛불문화제가 열려도, 대학생들이 모여 시위를 해도 확산되지 못하

    고 금새 꺼저버린다. 공권력에 의해 무참히 짓밟힐 뿐이다. 그 누구도 함께 힘을 다해 도우려 하지 않고

    자기 이익을 보전하기 위해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 용기있는 소수를 언론이 말하는대로 불순하게 바라보며

    자기합리화 하기 바쁘다.


    그리고 자본권력과 대기업의 보호견이 되어버린 언론의 의제설정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한 체 하의실종

    가수들을 보며 침을 흘리고, 연예계 가십에 열광하고, 답없는 이념논쟁을 하고, 남녀편가르기를 하고, 사회적

    약자들끼리 서로 물어뜯고 싸우느라 정신없다.


    지금까지 역사가 이러할 진대 어느 멍청이가 나서겠는가?

    지금까지 현실이 이러할 진대 어느 정신나간 부모가 자식에게 정의를 말하라고 권유하겠는가?

    지금까지 교육이 이러할 진대 어느 맛이 간 스승이 제자에게 줄서지 말라고 할 수 있겠는가?


    이 나라의 젊은이들이 스펙만 쌓는건 어쩌면 너무 현명해서 이나라에서 살아남는 지혜는 조용히 무임승차하

    는 것임을 터득했기때문이다.

    애국이 매국이 되고, 매국이 애국이 되는 현 시점 약자의 고통을 외면하고 알량한 애국심을 버리면 어떠

    한 일이 눈앞에서 벌어져도 분노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나라를 가슴으로 사랑한다면, 그래서 불의에 분노를 느끼는 자들이라면 지금부터라도 행동해야

    할 것이다. 오유의 시사 글을 추천하고 댓글을 달고 아고라 같은 곳에서 서명을 아무리 많이한다 해도 거리

    에서의 1인시위 혹은 단지 10명이 모인 집회보다 영향략이 없다. 인터넷공론장이라는 곳에서 모두들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토론하며 현실정치에 참여한다고 인식하지만, 자기표현의 욕구를 배설함으로 자기만족하고

    난 이만큼 참여했다는 위안만 얻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상황은 날이갈수록 악화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낀다.

    그럼에도 아무도 행동하지 않는다면 기다리는건 '공멸'이다...

  • 낭군님 2011/12/16 13:12 # 삭제 답글

    이렇게 멋진 글을 이제야 보게 되는군요.
    저도 30대 초반의 IMF 세대로써 우리사회의 쉽게 풀수 아니 풀어주지 않을 구조적인 문제에 통탄을 하게 만드네요.
  • 아듀 2011/12/19 22:07 # 삭제 답글

    글 잘봤습니다. 저도 20대에 한사람으로써 공감되는 의견이에요.
    그럼 이 부조리한 구조를 바꿔야 하는것도 20대다라는 생각이구요.
  • 2011/12/24 09:26 # 삭제 답글

    울고 싶다.
  • ㅋㅋㅋㅋ 2011/12/24 09:26 # 삭제 답글

    2007년 글인데 ㅋㅋㅋㅋ이제 곧 2012년인데...
  • ; 2012/12/20 17:41 # 삭제 답글

    2007년 글인데 ㅋㅋㅋㅋ이제 곧 2013년인데...
  • 2013/05/04 03:06 # 삭제 답글

    이 글 예전에 공감하며 읽었었는데 허지웅 기자님 글이었군요.
  • agen bola 2013/05/24 20:14 # 삭제 답글

    는것도 20대다라는 생각이구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와이드 위젯2


twitter

4개짜리 애드센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