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상암동 이랜드 사태를 단순히 850만 비정규직을 대표하는 투쟁으로 보는 건 너무 지엽적인 해석이다. 이랜드가 주류, 보수 개신교 기업이었다는 점, 그리고 이에 기반한 논리를 동원해 비정규직을 탄압했다는 사실은 20일을 넘긴 장기농성이 대한민국의 가장 어두운 단면을 명징하게 도려내 드러내는 사건이라는 걸 반증한다. (이랜드 박성수 회장은 “성경에는 노조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성경에는 비정규직도 없다. 강제 진압 전 날 이랜드 전 직원들에게 전달된 ‘기도내용’에는 “불법파업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노동조합원들이 하나님앞에 회개하고 현장으로 복귀하여 다시는 사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의 달란트(임금)의 불만을 갖지 않은 성실한 종의 소임을 다 하도록“ 이라는 내용이 포함돼있었다) 난 사실 이 지점이 가장 두렵다. 하나님의 권능에서 당위성을 찾아 기대고 있는 사람들의 폭력이란 가공할만한 것이다. 절대적인 가치 앞에 반론의 여지란 증발하고 만다.



상암동이 비정규직 분쟁과 관련한 총체적, 상징적 의미의 성지로 굳어지는 걸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었던 노무현 정권의 초강수는 ‘공권력 투입 40분 만에 농성자 전원연행’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새로 재정된 비정규직 ‘보호법’이 시작부터 악용되는 데 따른 지적과 반대, 철폐 운동이 두렵다고 오히려 비정규직을 때려잡는 사회. 이 얼마나 무시무시한 역설이란 말인가. 상식은 증발되고 이랜드가 말하는, 이른바 하나님의 정의라는 게 무심히도 실현되고야 말았다.

이랜드와 노무현 정부를 규탄해야 할 의무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지만(특히 대학생들, 이것 봐 당신들 가운데 미취업자를 제외한 절반 이상이 졸업 즉시 비정규직 편입이라고), 그 중에서도 특히 기독교 사회가 선두에 앞장서주길 바란다. 이랜드가 말하는 하나님의 가치와 당신들이 말하는 가치가 서로 상이하다면, 그 둘이 등가로 겹쳐지길 원하지 않는다면, 지금 당장 제대로 된 정의를 보여주길 희망한다. 이천년 전 권력을 가진 자들, 보수 근본주의자들을 향해 정제되지 않은 분노를 쏟아냈던 청년 예수의 날선 정직함을 한국의 기독교 사회가 진심으로 본받길 기원한다.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 ‘주류 개신교’라는 말의 범위에 포함됐다고 짜증을 부릴 이유가 없다. 피해의식은 당신들의 절대적인 가치를 동원해 폭거를 일삼은 자본가들에게 토해내야 마땅하다. 마음만 먹는다면 지금 당장 성명을 내고, 글을 쓰고, 대화를 하고, 집회에 참석하고, 불매운동에 동참할 수 있다. 저런 기업, 저런 지도자가 다시는 이 땅에 빌붙을 수 없도록 성수라도 뿌려 달라. 그들은 사회가 부여한 달란트에 불만을 갖지 않는 성실한 종의 소임을 끝까지 다할 것이다. 허지웅 

도표)이랜드 계열사. 저 가운데 퓨마는 이미 독립했다고.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ozzyz.egloos.com/tb/3293457 [도움말]
  • 이랜드에 반대합니다. 리본을 달아주세요. 2007/07/20 13:46 #

    반노동기업 이랜드에 반대합니다. 이 블로그의 오른쪽 위에 있는 리본을 홈페이지 (블로그)에 달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블로그)의 태그 바로 밑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넣어주세요. 작지만 하나씩 실천합시다. 인터넷 공간에서 계속 알려냅시다. 해당 리본을 홈페이지(블로그)에 다신 분들은 댓글에 조합원..... more

  • 이랜드 사태에 대해서. 2007/07/20 16:30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네이버쪽에도 가볍게 썼지만...기독교라 해서 그들을 반대하는 게 아니다.그들이 노동자를, 더 나아가 인간을, 인간이 아닌 하나의 [도구]로 본다는 사실이 두렵기 때문이다.하나님을 등에 업었다고 아무거나 지들 맘대로 해도 되는 건 아니다.신이 언제부터 그들 등 뒤에만 있었나. 내 등 뒤에도, 그리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등 뒤에도 있다.이랜드 계열사 불매운동까진 아니지만 홈에버는 발길 끊은 지 오래됐다. 다른 곳들도 알게 ...... more

  • 신을 모욕한건 그들 스스로이다. 2007/07/20 17:34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우리나라 종교인들은 하느님이든 예수님이든 부처님이든 간에 내 자식만 잘되고 내 가족만 잘되고 돈 잘 벌게만 해주는 존재로 만들어 버렸다. 그들이 그렇게 존경해 마지않는 신을 모욕하고 시정잡배 수준으로 격하시킨건 다름아닌 그들 종교인 스스로이다. 오늘부터 이랜드 계열인 밑의 제품들에 대한 불매운동을 하겠습니다.p.s 다행이다. 요 몇...... more

  • 재미 있는 종교 생활 2007/07/20 18:07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사실 노동문제와 종교를 들먹이는건 말이 안되는것인데. 그래서 가능하면 따로 생각하려고 노력했었다. 근데..볼수록 이건 아니지 싶다. 논리가 흡사...유사종교 같다...누구에게나 평등하신 하느님이 아니라 내 하느님은 널 미워해...이런 논리랄까? "자신의 달란트(임금)의 불만을 갖지 않은 성실한 종의 소임을 다 하도록" 이란 기도 제목은...섬찟 하기 까지 하다. ( ht...... more

  • 이랜드에 반대한다. 2007/07/20 18:12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성경에 노조가 나와있지 않아서 당연히 타압할 수 있다는 구역질 나는 소리를 지껄이는 개신교가 너무 싫다. 자신의 달란트(임금)에 만족하는 사탄의 유혹에 너머가지 않는 직원이 되라는 되도 않는 소리를 지껄이는 쓰레기가 너무 싫다. 별 관심없었는데... 이제는 불매다!!! 이것이 이랜드 계열사!!! 퓨마는 독립했다고 하니 봐준다. 이중에 나랑 상관있는 것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혹시나 구매하게 되는 ...... more

  • 박성수 이랜드 회장에게 딱 한가지만 바란다. 2007/07/20 20:11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함부로 하나님을 팔지 말라는 거다. 박성수씨가 믿고 있는 건 이름이 '하나님'인 신인지는 모르곘지만, 기독교의 하나님은 아니다. 혹시 이 글을 읽는 이랜드 관계자가 성경 몇 구절 들이밀며 얘기하겠다면 얼마든지 받아주겠다. 박성수 당신은 사탄이다.... more

  • [단상] 이랜드 파업과 아프가니스탄 선교봉사단 2007/07/21 00:13 #

    이랜드-홈에버 농성노동자의 강제 연행,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선교봉사단의 납치. 오늘 일어난 이 두가지 사건은 매우 불행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우선 연행된 노동자들과 납치된 사람들의 조속한 석방을 진심으로 바란다. 이 두가지의 사건은 노무현 정권에서 일어난 가장 대표적인 '실정'의 결과로 비롯된 일이다. 이랜드 파업의 근본적 원인이 된 비정규직 법안은 애초부터 이런 사태를 예견하고 태어났다고 할 수 있다. 이랜드 노동자들의 농성...... more

  • 나는 이랜드인지 씨랜드인지 하는 게 싫어 2007/07/21 00:44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불법파업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노동조합원들이 하나님앞에 회개하고 현장으로 복귀하여 다시는 사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의 달란트(임금)의 불만을 갖지 않은 성실한 종의 소임을 다 하도록“ what? 종? 종? 종? Bell? 설마 그 종인거냐? 응? 응? 응? 노동자 = 종이라고 하는 무지막지한 논리가 단순히 내 무식한 곡해인지 모르겠지만, 이게 성경을 인용한 문구...... more

  • 세상이 뒤숭숭하니 적그리스도가 날뛰시는 구나... 2007/07/21 02:47 #

    관련: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자신의 종교가 말하는 정의와 사랑이 자신의 (경제적)이익을 지키기 위한 모든 폭력적 수단의 실천이라고 모든 몰지각한 종교인에게 씁쓸함을 느끼는 것은 유독 나만은 아닐 것이다.하지만, 특히 그 종교인이 기독교일 경우는 다음의 말을 해주고 싶다."이 사탄의 종아 물러가라."p.s 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인양 하고 오는 법 그렇다면 사탄의 종 또한 그리스도의 이름을 ...... more

  • 개들의 세계 2007/07/21 02:51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현실은 어째서 개 같을까. 거리를 활보하는 저 사람들이 모두 개 같은 인간들은 아닐진데, 왜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이다지도 개 같을까. 난 앞으로 이랜드와 관련된 어떠한 상품도 구매하지 않을 생각이다. 하지만 그런다고 세상이 달라질까. 네이버 덧글란이 쓰레기장이라는 건 알고 있지만, 어째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좀 살자는 외침에 그렇게도 악의에 찬 냉소를 보이는 걸까. 그리고 그것이 과연 네이버 덧글에...... more

  • 홈에버 상암점, 이랜드 노조 진압 현장 스케치 2007/07/21 08:02 #

    9시 뉴스에서 보는 것, 신문에서 보는 것은 진실을 가장한 거짓이다. 물론 이제부터 튀어나올 사진, 동영상들도 완전한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잘 보이는 눈이 있는 제대로 된 '사람'이라면, 뭐가 뭔지, 똥인지 된장인지, 차돌인지 금강석인지에 대한 "감" 정도는 오지 않을까 싶다. 사진과 동영상의 분량이 많은 편이므로 주의하자.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커진다. 일단 디지털로 촬영한 분량과, 동영상을 먼저 올린다. 동영상은 편집이나 후처리...... more

  • 이랜드 불매운동 참가!!! 2007/07/21 17:06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지금 이랜드 사태를 보면서 가장 분노한 부분은 너무나 불평등한 정부의 태도였다.그 좋다는 법대로 하면 홈에버 점거 농성자들은 물론 불법을 자행했을것이다.불법집회라서 공권력 투입한다는 것이다...그래 이건 좋다 이거다.그렇다면 비정규직을 보호하기 위한 법안이라는 전제하에 재정된 신법을 대놓고 무시하고 법 자체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이랜드에 대한 처리는 어떻게되는가?이것은 불법행위를 자행하는 것보다 더심한 부정...... more

  • 이땅의 노동의 가치를 묻는다 2007/07/22 16:35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개신교와 한국기업윤리의 막장 테크트리의 진수를 보여주는 사건이군요 혹, "저런 개신교인과 교계는 일부일 뿐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신도님들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한 때는 장로교파의 교인이였고, 어떻게든지 이 거지 같은 교계를 개혁 좀 해보려고 발악하는 청년부 리더였습니다. (물론, 목사와 장로들에게 눈에 가시같은 저는.. 결국, 순진한 청년들을 물들인다는 명목으로 교회에서 쫓겨났습니다만.. -_-;;)...... more

  • 개신교에 변화를 원한다 2007/07/22 17:07 #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퍼져있는 개신교, 그리고 요즘 또다시 나오는 관련 사태와 비판들- 이건 종교의 잘못일까 사람의 잘못일까- 종교의 이념이 잘못된건지 그걸 해석하는 사람이 잘못된건지... 내가 어렸을적부터 개신교가 비뀐건 전혀 없었다. 아니 오히려 심해지고 있다. 신앙이 주는 믿음 떄문인가 아니면 우월주의 때문인가? 종교에 있어서 개신교의 원리주의는 최악의 결말만이 있을뿐이다.... more

  • 안쓰런 비정규직 보호법 2007/07/22 17:53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나도 비정규직으로 일해본적이 있다..그래서 소위 말하는.. "짤려" 본적이 있다..요사이 들리는 이랜드 사태는.. 그래서 그런지 가장 마음이 쓰이는 이슈거리이다..불쌍한 비정규직을 위해 만든 법이라 했으니 정말 안쓰런 비정규직들에게 도움이 되는 법이 되길 바란다..그리고..이랜드 회장님.. 교회에 120억 헌금을 내셨다든데.. 그걸 비정규직 직원들을 위해 쓰셨다면 훨씬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을까 싶으다.. 하느...... more

  • 이랜드의 몰락을 기대한다. 2007/07/23 14:49 #

    기업이 망하는건 경영진 탓이다. 강성노조가 어쩌네 하지만 현대는 여전히 잘 나갑니다. 경영자가 잘 하는 덕입니다. 노조 없는 삼성은 연일 위기론이 쏟아져 나옵니다. 경영자가 못하는 탓입니다. 요즈음 화제에 자주 오르는 이랜드도 경영자 때문에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경영자가 직원을 행복하게 해 주지 못하니까 반발이 일어나고, 경영자가 고객을 기쁘게 해 주지 못하니까 불매운동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박성수 사장이 파업하는 노동자들에게 ”자...... more

  • 반노동기업 이랜드를 반대합니다. 2007/07/28 01:36 #

    크리스챤이란 이유만으로 이랜드를 지지하지는 않겠습니다.그리스도의 정의라는것은 주류에서 차별받고 배제되고있는 핍박받는 민중을 위한 사랑에 있다는 것을 믿으며, 성경적 진리또한 핍박받는 사람의 편에서 그들을 편애함에 있으며 저 또한Ozzyz님의 글에서 처럼 [이랜드 박성수 회장은 “성경에는 노조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성경에는 비정규직도 없다.]는 입장을 견지합니다.그래서 저는 이랜드는 반노동기업인 동시에 반기독교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more

핑백

  • Fantasian's Galaxy : 이랜드 사태에 대해서. 2007-07-20 16:30:46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네이버쪽에도 가볍게 썼지만...기독교라 해서 그들을 반대하는 게 아니다.그들이 노동자를, 더 나아가 인간을, 인간이 아닌 하나의 [도구]로 본다는 사실이 두렵기 ... more

  • 명랑 문화 공작소 : 신을 모욕한건 그들 스스로이다. 2007-07-20 17:34:56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우리나라 종교인들은 하느님이든 예수님이든 부처님이든 간에 내 자식만 잘되고 내 가족만 잘되고 돈 잘 벌게만 해주는 존재로 만들어 버렸 ... more

  • 더미씨의 대따 넓은 공간 : 재미 있는 종교 생활 2007-07-20 18:07:06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사실 노동문제와 종교를 들먹이는건 말이 안되는것인데. 그래서 가능하면 따로 생각하려고 노력했었다. 근데..볼수록 이건 아니지 싶다. ... more

  • Rebuild!! Eldar Empire by 야크트 : 이랜드에 반대한다. 2007-07-20 18:12:17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성경에 노조가 나와있지 않아서 당연히 타압할 수 있다는 구역질 나는 소리를 지껄이는 개신교가 너무 싫다. 자신의 달란트(임금)에 만족하는 사탄의 유 ... more

  • 악필이와 즐겁게 놀기 : 박성수 이랜드 회장에게 딱 한가지만 바란다. 2007-07-20 20:11:25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함부로 하나님을 팔지 말라는 거다. 박성수씨가 믿고 있는 건 이름이 '하나님'인 신인지는 모르곘지만, 기독교의 하나님은 아니다. 혹시 이 글을 읽 ... more

  • an anarchist's shelter : 막장 인생들 2007-07-21 00:25:13 #

    ... 복지부터 먼저 챙기시죠? 그게 지당한 우선순위 아닌가? 당신이 십일조 내는 돈은 당신이 번 건가, 아니면 사원들이 피땀흘려 번 건가? 정말 어이가 없다. 이오공감에서 ozzyz님 글을 보고는 이 부분에서 실소를 금치 못했다. "(이랜드 박성수 회장은 “성경에는 노조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성경에는 비정규직도 없다. 강제 진압 전 날 이랜드 ... more

  • 다중인격 연구소 : 나는 이랜드인지 씨랜드인지 하는 게 싫어 2007-07-21 00:44:26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불법파업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노동조합원들이 하나님앞에 회개하고 현장으로 복귀하여 다시는 사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의 달란트( ... more

  • 아니마토르 제국 : 세상이 뒤숭숭하니 적그리스도가 날뛰시는 구나... 2007-07-21 02:47:20 #

    ... 관련: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자신의 종교가 말하는 정의와 사랑이 자신의 (경제적)이익을 지키기 위한 모든 폭력적 수단의 실천이라고 모든 몰지각한 종교인에게 씁쓸함을 느끼는 ... more

  • Riot for Romance : 개들의 세계 2007-07-21 02:51:02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현실은 어째서 개 같을까. 거리를 활보하는 저 사람들이 모두 개 같은 인간들은 아닐진데, 왜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이다지도 개 같을까. 난 앞 ... more

  • 뭐... 그런거지... -- : 이랜드 불매운동 참가!!! 2007-07-21 17:06:29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지금 이랜드 사태를 보면서 가장 분노한 부분은 너무나 불평등한 정부의 태도였다.그 좋다는 법대로 하면 홈에버 점거 농성자들은 물론 불법을 자행했을것이다.불법집회 ... more

  • 與 物 爲 春 : 이랜드 리본을 달며 2007-07-21 21:04:15 #

    ... http://ozzyz.egloos.com/3293457본격천민자본주의 + 한국(미국)식 기독교 = S. KOREAㅅㅂ 아주 교과서구만 ... more

  • Jagermeister - 限界破裂 : 이땅의 노동의 가치를 묻는다 2007-07-22 16:34:05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개신교와 한국기업윤리의 막장 테크트리의 진수를 보여주는 사건이군요 혹, "저런 개신교인과 교계는 일부일 뿐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신도님들이 없으시길 ... more

  •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 : 안쓰런 비정규직 보호법 2007-07-22 17:53:36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나도 비정규직으로 일해본적이 있다..그래서 소위 말하는.. "짤려" 본적이 있다..요사이 들리는 이랜드 사태는.. 그래서 그런지 가장 마음이 쓰이는 이 ... more

  • fuzzylife : 이랜드 불매운동 - 업뎃 2007-07-25 10:16:58 #

    ... 예쁜 운동화가 많은 푸마는 다행스럽게도(?) 이미 독립했답니다. http://ozzyz.egloos.com/3293457 ... more

  • everywhere i go : 난... 불만이다 2008-01-22 13:14:04 #

    ... ozzyz님의 포스팅,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여러가지 이유로 오래 전부터 관심있게 지켜보아 오던 기업이다. 시선에 삐딱함이 깔린 채 접근 했던건 결코 아니다. 일종의 '두고 보자' 모드. ... more

  • cheznardis : Waltzing Matilda.. 2009-01-21 17:13:13 #

    ... 비정규직, 이랜드, 기독교 (ozzyz review) (http://ozzyz.egloos.com/3293457) 거기에 계신가요? 장면 #3.(www.Kongsatang.com) (http://k ... more

덧글

  • 카니 2007/07/20 13:35 # 답글

    A6는 네티션이였는데.. 이랜드로 넘어간 브랜드가 꽤 많나봐요
  • 마르스 2007/07/20 13:41 # 답글

    이미 저 사람은 사이비인것 같은데요. 하나님의 이름을 저렇게 팔다니. 성경의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란 말씀은 어디 팔아먹었나봐요.
  • 달려라리오 2007/07/20 14:09 # 답글

    푸마의 경우에는 정식수입입니다.
    외국에서 직수입을 사지 않는 이상 푸마제품도 불매해야겠죠.
  • 夢影 2007/07/20 14:19 # 답글

    이랜드가 이렇게 큰 기업이었군요. 아니 큰기업이 되었으면 사람들을 더 아껴야지 왜 그런데요. 진짜 하나님을 영광되게 하고 싶다면 상대방을 이해해주고 감싸줘야 마땅할 것을. 저도 뭐 제대로 된 신자라고는 볼 수 없는 사람이지만 이렇게까지 약자를 무시하고 짓밟는 태도는 진정한 기독교의 정신에 어긋나는 거 같네요.
  • 졸리 2007/07/20 14:27 # 답글

    저는 기독교인인데, 교리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저런 식으로 악용하는 모든 신자들을 참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자신의 달란트(임금)의 불만을 갖지 않은 성실한 종의 소임을 다 하도록“이라는 부분에선 사이비 교주의 냄새를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나저나 올려주신 계열사 목록을 보니, 원래도 이랜드 계열 제품들과 매장들을 이용하지 않았군요. 다행이에요.
  • 銀鳥-_- 2007/07/20 16:00 # 답글

    성실한 종의 소임... 사탄의 유혹...
    ...미칠 거 같군요. 홈에버 자주 가는데 빼야겠습니다.
  • 에벤에셀 2007/07/20 16:03 # 답글

    저 분..[나는 정직한 자의 형통을 믿는다]라는 책에서 참 성실하고 정직한 분이길래 내심 존경했었는데 ㅠ_-
    저러시면 아니되죠..;
  • 역성혁명 2007/07/20 16:23 # 답글

    완전히 "주식회사 하느님" 입니다...

  • 리디아 2007/07/20 16:31 # 답글

    트랙백 해갔습니다. 계열사 정보 감사합니다.
  • numa 2007/07/20 16:33 # 답글

    퓨마는 이랜드서 수입해서 팔다가, 얼마전 퓨마 본사에서 한국 내 독립법인을 세워 운영한다고 합니다.
  • 라임 2007/07/20 16:34 # 답글

    한국 기독교는 세력이 크지만 그만큼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시선을 많이 받고 있기도 합니다. 박성수 장로의 행태는 평소에 기업 편에서 사고를 해 오던 사람들도 불편하게 할 만큼 몰상식한 것이기도 하구요. 오히려 이랜드 파업에서 씁쓸한 점은, 그런데도 파업을 지켜낼 수 있는 여론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따위 말도 안 되는 논리를 펴는 데도 비정규직을 지켜낼 수 없었다는 게 앞으로 일이 얼마나 안 좋게 돌아갈지를 보여주는 듯 해서 겁이 덜컥 나네요.

    그런데 제일 위에 있는 사진이 어떤 것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분위기가 독특하네요^^
  • kalay 2007/07/20 17:07 # 답글

    진짜 이현령비현령식의 교리 해석이군요;;;;
  • 디오니 2007/07/20 17:18 # 답글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링크 신고할게요. ^^
  • 아르핀 2007/07/20 17:30 # 답글

    여태까지 이랜드 사태에 그닥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데-솔직히 제 관심 밖의 일은 무관심으로 일조하는지라- 이거 뭐.... -_-; 기독교 운운하니까 기분이 희안하네요.
    가장 가까운 곳에 홈에버가 위치하고 가격 저렴하고 깨끗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고 있었는데 그 모든 게 절대자의 이름을 빌린 억압과 착취에 의해서 이루어진거라니. 정말 실망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신이 확 차려지네요.
  • 야크트미라쥬 2007/07/20 18:06 # 답글

    성경에는 노조가 없다......... 구토가 나오는 군요ㅡ.ㅡ

    저기 사진 좀 퍼가겠습니다. 이랜드 계열사 물품을 구매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으려면 잘 알아야하니까요^^
  • marlowe 2007/07/20 18:48 # 답글

    박성수 회장이 저런 말까지 했다니 무섭군요. (거의 오크여사 수준이네요.)
    이랜드가 저렇게 거대한 기업집단이라는 걸 새삼 깨달았습니다.
  • 책벌레 2007/07/20 18:52 # 답글

    교파는 다르지만 예수를 믿는 사람으로서 매우 창피하기 그지 없습니다.그리스도가 세우신 성교회와 하느님-전 성공회 신자입니다.-의 말씀인 성서를 노동운동탄압에 이용하는 이랜드를 과연 기독교회사라고 해야할지, 단지 경영자가 기독교신자인 회사라고 해야 할지 혼동됩니다. 이랜드 사목이자 개신교 목사인 방선기 목사가 그랬다지요? 박성수회장이 기독교인이라면 회사에 부담이 되더라도 비정규직문제해결에 집중했을 거라고요.박성수 회장이 교회에 낸 백이십억원의 헌금을 비정규직노동자를 위해서 썼다면 이랜드 파업사태는 없었을 거라는 일부 언론들의 비판이 생각납니다...
  • 음;; 2007/07/20 19:13 # 삭제 답글

    애꿎은 하나님만 또 욕먹게 생겼네요;;
  • guss 2007/07/20 20:17 # 답글

    하나님의 권능에서 당위성을 찾아 기대고 있는 사람들의 폭력이란 가공할만한 것이다.
    절대적인 가치 앞에 반론의 여지란 증발하고 만다.

    이점에 있어서는 이랜드 사태뿐만이 아니지요. 잘 보고 갑니다.
  • 얼굴 2007/07/20 21:15 # 답글

    본문에서 '특히 대학생들, 이것 봐 당신들 가운데 미취업자를 제외한 절반 이상이 졸업 즉시 비정규직 편입이라고' 이게 사실인데 대학생들은 저걸 이해 못합니다. 졸업하고 만나면 사회는 거대한 적이란 걸 깨달아야 되는데.. 아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탈정치화란 말이 애들 다 버려놨어요.

  • 히치하이커 2007/07/20 21:46 # 답글

    그저 개자식들이란 말 밖에는...할 말이 없습니다...
  • gherty 2007/07/20 22:20 # 삭제 답글

    저또한 개사식들 ㅋㅋㅋ 비정규직 이번에 없에야 하지안나요

    이번에 모든 국민들이 비정규직 없에기에 동참했으면 좋은데. ㅋ
  • nardis 2007/07/20 22:26 # 답글

    링크 신고합니다.. 꾸벅~

  • 아리수 2007/07/20 22:54 # 답글

    하아~. 개신교에 대한 반감만 점점 더 커져가네요. 저런 식으로 종교를 팔다니. ;;;

    저도 사진 퍼갑니다. 이랜드 불매운동이라도 하려면 어디어디가 해당되는지 봐야겠어서요.
  • jane 2007/07/20 23:29 # 답글

    허걱! 중간에 OHOO 보구선
    앗...큐보하고 M2같은 홍대클럽도 이랜드계열사야? 하고 깜딱 놀랐다는............... (알아들으시는분은 클럽광)
  • Seiren 2007/07/21 00:04 # 답글

    기독교 단체가 이랜드 불매운동에 앞장서 주길 바라겠습니다. 그들도 분노할 거라 믿고 싶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불매운동에 참가하고 싶어도 저랑 상관없는 브랜드들만 있는게 아쉽네요 ㅡ.ㅜ
  • 강태공친구 2007/07/21 00:40 # 답글

    왜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십니까? 리플들보고 참 화가났습니다.. 이랜드 불매운동이라니 참 ㅎ

    이랜드는 사장혼자 장사하는덴줄아십니까? ㅎ 불매운동 하면 할수록 힘들어지는건 사장이아니라

    하부직원들이라는걸 왜 모르십니까.. 깊게 생각해주세요.. 불매운동이라니..참 ㅎ

    물론 이랜드가 잘햇다는건아닙니다만 ..
  • 2007/07/21 00:48 # 삭제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 오와루 2007/07/21 01:27 # 삭제 답글

    사실 불매운동이라는 게 윗분 말처럼 한계적이긴 하죠. 윗분 말처럼 말이에요. 그렇지만 사실 불매운동은 애초에 장기적으로 끌고가는 것이 목표가 아니죠-_-;; 단시간안에 매출이 떨어진다는 것이 중요하죠;; 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그래서 하는 거 아닐까요?; 더불어서 하부직원도 현재 이랜드 비정규직 직원들도 모두 중요한거 아닐까요? 중요한 건 지금의 사태가 더 이상 일어나면 안된다는 거, '비정규직'문제와 개정된 비정규직법의 문제점 그런 것들이 중요하지 않을까 하네요~ 윗분 꼬리보고 남기고 갑니다~
  • Lauren 2007/07/21 09:37 # 답글

    계열사 나온 사진 좀 퍼갈께요. 몇 몇 브랜드는 제가 좋아하는건데 즉시 불매운동 들어가야겠어요.
  • 불량먹보 2007/07/21 09:38 # 답글

    휴학하기 전 1학년때는 학교에서 노무현/열우당을 지지하지 않으면 '민족의 적' 혹은 '노동자의 적' 정도로 인식하던 분위기였던지라 학교에 큰 실망을 가졌었습니다. '이런 이미지가 대학교의 학벌차이를 만드는 건가? 그렇다면 재수를 해야하나' 고민을 하던 차에 다른 친구도 같은 말을 하더군요. 인터넷의 힘이 어둡게 쓰이면 정말 무섭구나 하는 걸 그때 깨달았습니다.
    복학하면 3년이 지난 때인데, 과연 학교 분위기가 어찌 변했을지 궁금합니다.

    덧. 예수님이 지금 부활하면 대홍수 한번 가볍게 쓰시지 않을런지-_-;
  • ileshy 2007/07/21 12:35 # 삭제 답글

    흠.. 부도덕한 기업에대해 불매 운동 이상의 것이 있을까요.. 물론 공권력에 가까우신 분들이라면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또 설령 위의 댓글에서처럼 그 부하 직원들이 힘들어 진다고는 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불매를 하지 말자는 것은 설득력이 없지요.. 어쨌건, 어디 이상한 사이비 교주 같은 인간 때문에 건전한 분들이 욕먹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기도문은 정말 황당합니다.. 열받습니다.
  • Yuius 2007/07/21 15:31 # 답글

    역시 우리가 그나마 할 수 있는건 불매운동이겠군요.
    정말 저런 꼬라지를 보면서 가심이 많이 아픕니다=ㅅ=;;
  • 달고미 2007/07/21 16:44 # 답글

    기독교인 망신을 앞서서 시켜주시는 그분의(박성수) 능력에 놀랄 뿐입니다.
    성경 인용도 거의 여호와의 증인 수준이군요.

    하나님의 세우신 10계명중
    8.도둑질하지 말라
    9.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그리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네 이웃을 내몸과 같이 사랑하라 란 계명의 해석은 어쪄시고
    고용인의 시간과 노동에 대한 댓가를 무시하는 처사와 그들의 생각에 대해 외곡함에 관한것은
    어찌 그리 자연스레 성경을 인용하시는지요.

    가장 앞서서 이웃과 가족을 보호해야할 기업이 이런식으로 나온다는게 용인되는 나라에 사는게
    부끄럽습니다.
  • 토끼귀고냥이 2007/07/21 18:15 # 답글

    하나님의 권능에서 당위성을 찾아 기대고 있는 사람들의 폭력이란 가공할만한 것이다. -> 으음 정말 공감됩니다.
  • ^^ 2007/07/21 22:17 # 삭제 답글

    모셔갈게요..
  • Mr_Fe 2007/07/22 03:58 # 답글

    이건 기독교에서 앞장서서 막아야 할 일인데요..하지만 박성수사장이 소속된 교회에서 할리가 없죠
    가장많은 헌금과 기부를 할텐데..돈에 현혹되지 않은 교회가 탄생하길 기독교인으로 간절히 소망합니다..
  • 다이몬 2007/07/22 07:01 # 답글

    저 역시 불매 운동에 찬성입니다.
  • 아스란 2007/07/22 10:48 # 삭제 답글

    제가 최초로 기도제목을 이랜드노조 홈피에 알렸던 사람인데요.
    일단 박성수회장이 직접 메일을 보낸 건 아니구요. 김영수사장이라고 (주)이랜드월드 대표이사가 보냈습니다.
    물론 이랜드의 대표성을 충분히 띠는 사람입니다만, 얼마전 민노당 국회의원님들도 박성수가 보냈다고들 하시더라구요.
    괜스레 이랜드 사측이 꼬투리잡을까봐 사족을 달아봅니다. ^^'
    좋은 하루되십시오.
  • 2007/07/22 12:26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 오필리아 2007/07/22 17:08 # 답글

    이랜드에 반대한다기 보단 개신교에 반대합니다.
  • 냥s2 2007/07/22 21:50 # 삭제 답글

    이랜드는 하나님이 아닙니다.......사람일 뿐이지요....저도 기독교인 입니다. 제발 기독교인으로서 겸손함과 온유함 또한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 ikari 2007/07/23 12:23 # 삭제 답글

    기억해두겠어요. -,.-+
  • 하냐앙 2007/07/23 15:47 # 답글

    흠좀무..
  • ... 2007/07/26 09:54 # 삭제 답글

    이랜드에 양보를 기대하는 건 무리수다



    '파업'이라는 것은 기업주에게 손실을 강요하면서, 그보다 더 적은 비용인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는 물리적 행동이다. 현대차등이 매년 노사에게 무력하게 당할 수 밖에 없는 이유도 차라리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것이 매출손실보다 덜하기 때문에 땜질처방을 하게 되는 이유이다. 그런데, 민노총이 홈에버 매장을 대상으로 동일한 물리력을 행사하는 데에는 전략적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지피지기 백전불태라고 했다.



    1. 이랜드 박회장의 성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이랜드의 경영이념은 '돌파경영'이라고 할 정도로 거의 전차군단 스타일로 보면 된다. 의사결정을 내리면 불퇴진이다. 못할 것 같으면 자리를 내놓는 상명하복 스타일이다. 이랜드가 달리 ROTC 출신을 많이 뽑은 게 아닌 것 같다. 박회장의 이 스타일에는 직원들도 두 손 다 들었다. 그런데.... 민노총이 박회장의 고집을 꺽을거라고?? 글쎄 결코 그런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 같다.



    2. 파업의 주체인 홈에버를 선택한 것의 문제이다. 홈에버는 지금도 매월 100억대의 적자를 내던 예전 까르프라는 골치덩이였다. 여기에서 장기농성이라는 대형사고가 터져 버렸다. 당신이 경영자라고 생각해보라. 홈에버를 포기하고 싶은 명분이라고 생각하고 싶은 유혹이 들지 않겠는가?지금까지 340억원의 매출손실을 보았다고 한다. 매장에 입점해 있는 점주들로서는 직원들 봉급을 주워가면서 매장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에 회의를 느낄 수 있고, 매장들이 철수하기 시작하면 상권은 죽는 셈이다. 캐쉬어는 홈에버가 고용하는 직원이지만, 매장은 각 회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곳이다. 관리비 건물주에게 내며 비용만 죽치고 있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3. 이랜드의 박회장의 성격을 알고 나면 '기독교 기업을 표방한 덕에 충성된 직원들이 많이 들어와서 회사를 키워왔구나'란 생각을 하게 된다. 이랜드 직원들은 순수하고 성실하고 착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갖고 기도하는 사람들이다.

    위와 같은 파업상황은 최종 의사결정권자인 박회장의 의사결정인데, 그간 뉴코아, 홈에버를 인수하느라 몇조원을 대출받았기 때문에 이자갚아 나가기도 빠듯한 현금흐름에서 홈에버 적자로 비상경영을 해오던 차에 그룹 전체의 비용이 높아질 선택을 해서 자멸의 길을 선택하기 보다는 차라리 홈에버 하나가 죽더라도 타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적어도 큰 기업체를 일구어온 사람들은 곤조라는 것이 있다. 기업체를 일군 경험이 없는 민노총등은 그 기업주들로부터 뭔가의 이익을 뜯어내는 것이 사명이라고 생각하지만, 노조도 회사의 경영상황을 보아가며 전략을 세울 일이다. 사회적 여론이 어느정도 형성되었을 때 협상의 길을 선택해야지, 끝까지 선요구관철만 주장하닥 홈에버 재무상태가 경영포기 상태에 이르게 되면 민노총은 그 비난을 다 뒤집어 쓸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일자리 자체를 상실한 홈에버 노조원들로부터 리더쉽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민노총이 제대로 뭐 해온 것을 못 보았기 때문에 지금의 막무가내 버티기에 심히 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너희가 박회장과 이랜드 직원을 잘 몰라~"
  • Employee 2007/07/27 09:41 # 삭제 답글

    정확한 사실을 모르고 오로지 인터넷 언론과 민주노총의 주장에만 현혹되지 마세요.
    저는 이 상황의 한 가운데서 일하고 있는 이랜드의 직원으로서 제대로 알지 못한채 마치 노동자를 보호하고
    비판의식을 가지고 있으면 정의롭고 옳은 편인듯 하는 사람들이 더 우려됩니다....

    지금의 현실은 대화와 타협이 아니라 언론플레이를 하며 아주머니들을 앞세워 자신들의 이익을 더 챙기는
    일부 외부세력에 있습니다... 저도 한 사람의 직장인 - 굳이 노동자 라고 칭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 으로서
    회사를 무너뜨리려하고 너도 나도 다 같이 죽자라고 하는 사고방식을 가진 분들 앞에서 가슴아파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은 대화를 하면 될것이고 회사는 이에 맞게 협상하면 될것입니다.
    철도노조, 전교조, 대학생 심지어 철거민 연합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앞세워 수많은 사람들의 일터를 막고
    쇼핑하러 오는 고객들을 방해하고 막는 것이 정당하고 사회정의 입니까?
    다른 곳에서 연대라는 허울 좋은 이름으로 남의 매장을 막고 계신분들을 보면 도대체 그 분들은 그 직장에서
    무슨 일을 하시는 것인지,,, 그렇게 남의 직장 영업방해를 하면서 그 회사에 정당하게 내 노동의 댓가를 달라고
    요구할때 자식들에게 부끄럽지는 않으신지요...

    본인들의 투쟁은 정당하다고 하면서 사진찍히는 것을 두려워하고 폭행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생각합니다.
    그것이 정말 정당하다면 그들이 외치기 전에 남들이 시민들이 먼저 정당하다고 그 정당성을 부여해줄겁니다.

    소비자 불매운동도 그렇습니다.
    이랜드가 고객들에게 잘못한 것이 있나요? 상품을 비싸게 팔거나 나쁜것을 좋다고 팔거나 몸에 좋지 않은 것을
    판매했나요? 만약에 그렇다면 불매운동 하지 않아도 고객들이 알아서 불매운동합니다.. 그런 예가 얼마나 많습니까? 왜 고객에게 강요하나요? 이것은 노사의 문제이지 고객의 문제가 아닙니다...
    누가 내 가족이 장사하는 식당앞에서 죽치고 앉아 손님을 못 들어가게 한다면 여러분은 특히 불매운동하고 매장앞을 막고계시는 많은 다른 곳에서 온 외부세력들은 그들에게 "그럴수 있겠네요.. 계속 하세요" 할 수 있나요?


    여러분들이 불매운동 한다면 이곳에 많은 상품을 공급하고 있는 수많은 납품업체와 그 가족들, 시골에서 힘들게
    농사지은 것을 팔지도 못하고 매장에서 썩어나가게 한다면 그분들에 대한 책임은 어떻게 하나요?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은 선거를 앞두고 이 문제를 이슈화하려고 하겠지요...
    한 회사가 망하든 말든, 노동자들의 생계가 어렵든 말든 종국에 자기들은 살아 남을거라는 생각으로....

    제발 이성을 찾고 이 일이 잘 해결되기를 기대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혹시 나도 기독교인인데 이게.... 라고 하는 분들.... 성경에서 그렇게 남을 비판하고 판단하라고 하던가요?
    정말 크리스찬이라면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도록, 정직함이 승리하도록, 남을 판단하기 전에 먼저 나를
    돌아보고 기도하는 것이 맞지 않나요?
    최소한 제가 이때껏 한평생 믿어온 하나님은 그렇게 원하실겁니다..




  • 유진 2007/08/02 12:53 # 답글

    성경을 자기 멋대로 해석하는 사람이 문제입니다..
  • 아스란자라 2007/08/06 08:35 # 답글

    공의가 실현된다면 수많은 근기법 위반을 자행한 박성수는 구속되야겠죠.
  • james 2008/04/09 21:11 # 삭제 답글

    과연 현 정부에선 비정규직이라는 단체를 인정 해 줄까?
덧글 입력 영역

와이드 위젯2


4개짜리 애드센스 3